SWOT
SWOT란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에서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함으로써 시장이 어떻게 흘러가는 지 파악하고 기업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제시하는 모델이다. SWOT를 설명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긍정적 요인 | 부정적 요인 | |
내부환경 | 강점 (Strength) 자신의 기업의 사업제품 / 서비스가 긍정적 요인을 주는 내부 요소 |
약점 (Weakness) 자신의 기업 사업제품 / 서비스가 부정적 요인을 주는 내부 요소 |
외부환경 | 기회 (Opportunity) 자신의 기업의 사업제품 / 서비스가 긍정적 요인을 주는 외부 요소 |
위협 (Threat) 자신의 기업의 사엄제품/ 서비스가 부정적 요인을 주는 외부 요소 |
SWOT를 사용하는 기법은 기업의 사정이나 전략에 따라 다르다.
외부에서 오는 기회를 내부의 강점으로 이용하는 SO 전략
외부에서 오는 위협을 최소화하고 내부의 약점을 최소화 하는 WT 전략
내부의 약점을 극복하여 외부로부터 기회를 도출하는 WO 전략
외부에서 오는 위협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부의 강점을 이용하는 ST 전략
이처럼 SWOT를 기업의 사정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해당 분석을 하기 전에 기업의 사정을 정확히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SWOT전략을 수립함으로써 기업이 어떤 것을 먼저해야될 지에 대한 우선순위를 수립을 할 수 있다.
STP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라고 한다. 시장세분화의 목적은 기업이 공략할 시장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시장을 파악하면 훨씬 구체화된 상품 /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Targeting
앞서 진행된 시장세분화에서 세분화된 시장에서 목표로 삼고자 하는 시장을 선택하는 것이다. 타게팅 전략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된다.
1) 차별화 전략
세분화된 시장에서 서비스 이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그들의 니즈에 맞게 서비스 또는 제품을 제공하는 전략이다. 만약 라면이라는 세분화된 시장이 있다면 일반적인 라면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각각의 니즈에 맞게 볶음라면, 짬뽕라면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2) 비차별화 전략
세분화된 시장에서 서비스 이용자들의 공통의 니즈를 파악하여 그들의 니즈에 맞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이다. 앞서 예시로 든 라면이라는 세분화된 시장이 있다면 우리가 연상할 수 있는 일반적인 라면을 제공하는 전략이다.
3) 집중화 전략
세분화된 시장에서 기업이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는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을 말한다. 쌍용의 경우 자동차를 생산하지만 SUV 중심으로 자동차시장을 공략한 것을 들 수 있다.
3. Positioning
고객이 상품을 떠올렸을때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을 떠올리는 것이다. 즉 이기업은 비싸지만 품질이 좋다. 이기업은 저렴하지만 서비스는 좋다. 등을 고객의 뇌리에 각인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즉 기업은 이러한 포지셔닝을 잡음으로써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브랜드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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