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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RRR이란 고객여정지도처럼 고객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을 그려보는 것이다. AARRR을 통해 고객의 유입 및 이용 경로를 파악해 봄으로써 기업이 집중해야할 방향 및 보완해야할 방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Acquisition (획득)
Activation (활성화)
Acquisition과 Activation은 고객을 획득하고 활성화 하는 단계이며 마케팅의 영역이 가장 크게 발휘되는 영역이다. 온라인 광고의 경우 이 과정에서 최대한 기업의 홈페이지에 도달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느 광고에서 가장 많이 들어오는 지, 어느 광고를 보고 상품 구입이 가장 높은 지 등을 분석하고 개선해 나가야 한다.
Retention (유지)
Revenue (이익)
광고를 통해 들어온 고객을 어떻게 유지시키고 어떻게 매출을 올릴지 고민하는 단계이다. 아무리 광고를 통해 많은 고객이 유입하였더라도 상품성이 별로면 고객을 유지시킬 수 없고 이익을 낼 수 없으므로 광고뿐만 아니라 기업의 상품성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Referral (추천)
고객이 상품이 마음에 들었다면 후기 등을 통해 스스로 상품을 추천하는 단계이다. 상품 구입을 결정할 때 후기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인위적인 후기 이벤트도 중요하지만 이 과정이 자연스럽게 성장하려면 역시 상품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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