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입문/마케팅 용어

DA? RTB? LTV? CRM? 알쏭달쏭 마케팅 용어 정리

by darkchirea 2023. 2. 7.
300x250

DA (Display Advertiserment)

유튜브에서 영상 중간에 재생되는 동영상 광고, 버스 외/내부에 붙어 있는 이미지에 붙어있는 광고 등 눈으로 볼 수 있는 이미지와 영상 형식의 광고를 모두 포함한다. DA 광고의 역할은 대체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을 할 수 있도록 집중한다.

 

RTB (Real Time Bidding)

 실시간경매라고도 부르며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광고를 게재할 때 여러 지면이 있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실시간으로 사용자를 분석하여 그에 맞는 광고를 송출한다. 그 과정에서 여러 광고주가 광고를 송출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 광고비를 가장 높게 제출한 광고를 우선적으로 송출하게 된다. 그러므로 사전 광고비를 높게 책정할 경우 많은 노출을 하게된다. 

 

LTV (Life Time Value)

고객생애가치를 말하며 고객 한 명이 해당 서비스나 제품을 얼마나 사용할 것인지 측정하는 것이다. 만약 고객 한 명이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비용이 월 1만원이고  2년 동안 사용하였다면 이 고객의 LTV는 24만원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해당 제품에 투자되는 비용을 파악해서 투자 비용이 고객이 내는 비용보다 적어야 서비스가 유지될 수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서비스 유지의 핵심적인 지표라 할 수 있으며 LTV를 지속적으로 높이는 방향으로 기업이 운영되야함을 알 수 있다.

 

Retargeting 

웹서핑을 하다보면 어느 사이트를 가나 똑같은 광고가 게재되어 있는 경우를 자주 접한다. 그 이유는 처음 광고를 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이용자에게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다.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라고 한다. CRM의 핵심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개선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서비스나 제품을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마케팅에서 주로 뜻하는 CRM은 고객 데이터 확보를 통해 고객의 정보를 파악하여 고객의 행동을 예상하고 해당 서비스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시키고 재구매가 꾸준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마케팅 용어 알아보기

SA? SEO? CTR? CTA? 알쏭달쏭 마케팅 용어 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