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입문/마케팅 용어

SA? SEO? CTR? CTA? 알쏭달쏭 마케팅 용어 정리

by darkchirea 2023. 2. 5.
300x250

SA (Search Advertisement)
SA는 한국어로 검색 광고를 뜻한다. 사용자가 포털사이트에서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상단에 나타나는 광고를 의미한다. 사용자가 포털사이트에 키워드를 검색했다는 것은 해당 키워드에 관심이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높은 클릭율을 유도할 수 있다. 다만 검색광고는 사용자가 검색을 해야만 노출이 되기 때문에 브랜드를 알리려는 데 목적이 있다면 다른 광고보다 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뜻한다. SEO는 트래픽의 양과 질을 개선하여 사용자가 검색을 했을때 검색 상단에 위치하게 함으로써 사용자가 우리사이트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사용자들은 상단에 있는 사이트를 클릭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SEO작업을 해둔다면 우리사이트에 대해 잘 알릴 수 있는 것이다. SEO를 개선하는 방법은 포털사이트마다 다르므로 포털사이트의 가이드에 맞춘 사이트 설정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CPM (Cost Per Mille)
노출수를 기준으로 들어가는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을 뜻한다. 온라인 광고에서는 페이지 노출을 기준으로 삼고 1,000회를 기준으로 잡고 있으며 만약 CPM이 1,000원이라면 1회당 노출비용이 1원이라는 것이며 10만회 노출 시 10만원의 비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CPV (Cost Per View)
영상 광고가 조회될 때 마다 광고비가 부과되는 방식이며 대표적으로 유튜브가 있다. 대부분 광고 건너뛰기를 하거나 광고를 다보지 않고 탈락하면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광고 건너뛰기를 할 수 있음에도 광고를 본다면 그때부터 광고비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CPV가 제대로 된 효과를 보려면 광고의 구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을 뜻한다. 말 그대로 클릭을 하면 비용이 청구되는 방식이다. 클릭을 하면 비용이 발생되기 때문에 광고 노출 위치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광고 노출 위치가 좋지 않다면 사용자들이 클릭할 확률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CPA (Cost Per Action)
사용자가 특정 행동을 했을 때 부과되는 비용을 말한다. 예를 들면 홈페이지 클릭을 하고 회원가입까지의 광고 행동을 했다면 해당 광고를 통해 회원가입을 하는 사용자의 수에 따라 비용이 책정된다. 직접적으로 기업의 실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비용이 비싸다.

CTR (Click Through Rate)
클릭율을 뜻한다. 광고를 보고 몇명의 사용자가 클릭했는 지를 따지는 비용이라고 볼 수 있다. 일단 클릭을 해서 들어와야만 제대로된 우리기업에 대한 PR이 되기 때문에 광고를 판단할 때 중요한 기준중 하나이다
계산법 : 클릭수 / 노출수 X 100

CVR (Conversion Rate)
목표로 하는 최종목표에 도달한 비율을 말한다. 대체로 전환율로 표시한다. 웹페이지 유입인원 중에 몇명이 전환했는가를 측정하는 수치이다.
계산법 : 전환수 / 광고클릭수 X 100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비 대비 매출액을 말한다.
계산법 : 광고를 통한 매출 / 광고비 X 100
ROAS가 높으면 광고 효율이 좋으며 낮으면 효율이 좋지 않다. 따라서 ROAS의 높고 낮음에 따라 광고의 효율을 판단할 수 있다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대비 이익율을 말한다.
계산법 : 이익액 / 투자액 X 100
ROI도 ROAS와 마찬가지로 높을수록 좋다

 

다른 마케팅 용어 알아보기

DA? RTB? LTV? CRM? 알쏭달쏭 마케팅 용어 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