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팁/팩토리오

팩토리오 Factorio 기본적인 팁

by darkchirea 2017. 2. 20.
300x250
1. 어디에 생산시설을 집중시킬지 생각해 둘 것과 그곳에 각종 재료와 부품이 몰리게 계획을 하는 것이다.  이유는 몬스터가 쳐들어오게 해놨다면 최대한 방어라인을 줄이기 위함이다. 또한 오염이 안된 곳은 쳐들어 오지 않으므로 방어하기도 편하다. 그리고 좀 떨어져 있는 생산시설의 경우 오염도가 얼마나 심한지 체크해두어야 하는데 오염도가 아예없으면 신경을 안써도 되지만 조금이라도 빨간색이면 간단한 방어시설이라도 세워두는 것이 좋다. 미니맵의 빨간색은 곧 적이 쳐들어올 위험이 있다는 뜻이다.

2. 몬스터들이 쳐들어오게 설정해놨다면 주기적으로 둥지를 밀어주고 전신주 같은 아무 건물 하나를 지어주면 리스폰되지 않는다. 또한 후반엔 수력을 태양열로 빠르게 교체하여 오염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한데 후반부터 몬스터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증기발전기의 경우 오염도가 상당한데 후반에 늘어난 생산시설과 시너지를 일으켜 엄청난 오염을 일으켜 기하급수적으로 적이 쳐들어오기 때문이다.

3. 물류로봇에 너무 의존하지 않는다. 후반 물류로봇은 간단하게 자동화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그만큼 전기를 많이 잡아먹으므로 유지하는데 꽤 많은 자원이 든다. 그러므로 최대한 레일을 통한 자동화에 신경을 써주며 물류로봇은 가지고 다니며 청사진을 쓸때만 최대한 사용하도록 한다.

4. 시추기와 원유정제소의 거리가 멀면 석유가스가 잘 만들어지지 않는다. 이때는 펌프를 사용하거나 배럴을 만들어 정제소에 원유가 들어가게 해주는게 좋다. 또한 펌프의 효율이 그리 좋지 않은데 한두개만 지어봐야 유속에 별영향을 끼치지 않고 최소 10개이상은 지어야 빨라지는 것이 눈에 보이기 때문에 전기낭비이므로 펌프를 사용할 정도로 정제소와 시추기의 거리를 떨여뜨리지 않도록 한다.

5. 고체연료는 후반 비행선 연료로 들어간다. 게임을 길게 가져가고 끝낼 생각이라면 남아도는게 고체연료지만 빠르게 끝낼 생각이라면 상당히 부족할 경우가 많은게 고체연료다. 따라서 효율이 좋은 연료지만 게임을 빠르게 끝낼 생각이라면 발전소에 투입하는 것은 최대한 석탄으로 하도록 한다.

6. 자동화의 효율에 최대한 신경쓰자. 이게임은 자동화가 전부라고 할 수 있으며 위키등지에서 찾아보면 각시설별 자동화하는 방법이 나와있으니 참조하고 따라하면 큰 도움이 된다. 자동화가 중요한 이유는 후반으로 갈수록 만드는 것이 복잡해 지므로 결국엔 손으로 일일이 집어 넣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7. 석탄 투입기와 노란색 투입기 경우 빠른 운송벨트로 생산품을 운반시 운반되는 생산품을 투입할 수 없으므로 빠른 운송벨트로 변경시 투입기 또한 빠른 투입기나 선별투입기, 긴팔 투입기를 통해 운반을 하도록 한다. 


반응형

댓글